Juwan Park :: 결정 키로 이벤트 시작하는 조건분기 (RPG VX용)

결정 키로 이벤트 시작하는 조건분기 (RPG VX용)

◆게임 창작 관련/코드, 스크립트 :: 2016. 1. 17. 22:46

RPG 만들기 2000/2003의 조건분기를 보면 '결정 키로 이 이벤트를 시작'이라는 항목이 있는데 XP 이후 이 항목이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스크립트를 조금만 고치면 결정 키로 이벤트를 시작하는 조건분기를 넣을 수 있습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RPG VX Ace용으로 만든 것을 VX에 적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재구성했습니다. (VXA용: [바로가기])

(C 버튼을 누르고 있는지의 여부로 하는 방법은 결정 키를 누른 상태에서 접촉해도 인식하므로 완벽한 방법이 아닙니다.)

다음 스크립트를 복사해서 스크립트창(F11)의 '▼ 소재(Materials)' 부분 밑에 새 스크립트를 추가해 붙여넣기하시면 됩니다.

# Start with OK Button in Conditional Branch v1.0 (for VX)
# '결정 키로 이벤트 시작' 조건분기 스크립트입니다.
# (RPG 만들기 VX Ace용으로 만든 코드를 VX용으로 재구성했습니다.)
#
# 만든이: Juwan Park
# http://parkjuwan.tistory.com
#
# 저작권: Creative Commons BY 3.0
# (영리/비영리 여부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이용 가능합니다.)
#
# [사용법]
# 조건분기에서 스크립트 선택 후 다음과 같이 넣으면 됩니다.
#   $game_player.swob?
# 그리고 결정 키로 이벤트를 시작했을 경우 실행될 커맨드를 넣으면 됩니다.

class Game_Player < Game_Character
  #--------------------------------------------------------------------------
  # Object Initialization
  #--------------------------------------------------------------------------
  alias playerinit initialize
  def initialize
    playerinit
    @start_with_ok_button = false
  end
  #--------------------------------------------------------------------------
  # Determine if Touch Event is Triggered
  #
  # x : x-coordinate
  # y : y-coordinate
  #--------------------------------------------------------------------------
  def check_event_trigger_touch(x, y)
    return false if $game_map.interpreter.running?
    result = false
    for event in $game_map.events_xy(x, y)
      if [1,2].include?(event.trigger) and event.priority_type == 1
        @start_with_ok_button = false
        event.start
        result = true
      end
    end
    return result
  end
  #--------------------------------------------------------------------------
  # Determine Event Start Caused by [OK] Button
  #--------------------------------------------------------------------------
  def check_action_event
    return false if in_airship?
    return true if check_event_trigger_here([0])
    @start_with_ok_button = true
    return check_event_trigger_there([0,1,2])
  end
  #--------------------------------------------------------------------------
  # Start with [OK] Button?
  #--------------------------------------------------------------------------
  def swob?
    return @start_with_ok_button
  end
  #--------------------------------------------------------------------------
  # SWOB to false
  #--------------------------------------------------------------------------
  def noswob
    @start_with_ok_button = false
  end
end

class Game_Event < Game_Character
  #--------------------------------------------------------------------------
  # Determine if touch event is triggered
  #--------------------------------------------------------------------------
  def check_event_trigger_touch(x, y)
    return if $game_map.interpreter.running?
    if @trigger == 2 and $game_player.pos?(x, y)
      $game_player.noswob
      start if not jumping? and @priority_type == 1
    end
  end
  #--------------------------------------------------------------------------
  # Unlock
  #--------------------------------------------------------------------------
  def unlock
    if @locked
      @locked = false
      set_direction(@prelock_direction)
      $game_player.noswob
    end
  end
end


예제 파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SWOB_in_Branch(VX).zip

스크립트만 추출한 파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swob_in_branch_for_vx.r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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