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마의 안구 리뷰
▷타작 게임/리뷰, 공략 :: 2015. 1. 6. 12:20참고: 이 리뷰글은 필자가 [아방스에 투고한 리뷰글]을 가져와서 살짝 수정한 글입니다.
이런... 포스팅을 하루 쉬었더니 유입이 줄어든 느낌이...
이번에는 「악마의 안구」를 해 보고 리뷰를 남깁니다.
RPG 쯔꾸르 2003으로 만든 롤플레잉 게임인데요.
전투 방식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그 방식이 아닙니다. 이 부분은 특징 쪽에서 설명하기로 하구요.
제작자는 과거 아방스 회원이었던 Roam님입니다.
[이곳]에 들어가면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특징
전투 방식이 특이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턴알이나 액알이 아닙니다. 마치 리듬 게임을 하듯 특정 키를 순서대로 누르는 방식인데요. 틀리면 VIT가 깎입니다. 제한시간이 다 되면 잡몹인 경우는 그냥 도망가고 보스인 경우는 게임 오버가 됩니다.
▶좋았던 점
불필요한 노가다를 최소화시킨 게 좋은 점이었습니다. 굳이 레벨을 올릴 필요가 없는데다가, 잡몹과의 전투는 하기 싫으면 그냥 쉽게 피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잡몹이 플레이어에게 전투를 걸어 오는 일도 없습니다. 이것은 마치 학창시절 국사책에서 본 적이 있는 「한민족의 평화 애호 정신」을 보는 것 같습니다.
게다가 지역 이벤트를 완료할 때마다 다음 여정을 친절하게 안내를 해 줍니다. 그래서 어디로 가야 할지 쓸데없이 헤매는 일도 거의 없습니다.
▶아쉬웠던 점
음. 글쎄요... 딱히 없는 것 같습니다. 굳이 하나 꼽으라면 자유도가 떨어지는 선형 구조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는 건데요. 이 부분은 취향에 따라 평가가 갈리는 부분이니 논외로 하겠습니다.
▶그 외
강한 보스가 나올 때 쉽게 깰 수 있는 모종의 꼼수가 있습니다. 그 꼼수는 숨김처리합니다.
뭐가 문제인지는 모르겠으나 진엔딩 본 후 동영상 나올 때 오류가 나서 튕기는 현상이 벌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