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G 2000/2003으로 간단한 액알 만들기 강좌 -4-
◆게임 창작 관련/게임 창작 강좌 :: 2016. 1. 2. 15:50RPG 2000/2003으로 간단한 액알 만들기 강좌 3편([바로가기])에 이은 4편입니다.
4편에서는 자동 게임오버 방지법과 몬스터 공격시 한 칸 후퇴하는 효과를 구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RPG 만들기에서는 모든 파티원이 전투불능이 되면 자동으로 게임오버가 됩니다.
기본 전투에는 파티원이 전멸하면 게임오버가 아닌 다른 독자적인 분기를 지정할 수 있지만, 전투가 아닌 필드 위에서 전멸하면 독자분기 지정이 불가능하고 무조건 게임오버가 됩니다.
하지만 우회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자동 게임오버를 회피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액알에서 주인공의 체력이 모두 소모되어 전투불능이 되면 게임오버가 아닌 독자분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액알의 경우 파티원이 주인공 한 명일 것이므로 게임오버 방지를 위해 이 방법이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물론 전투불능이 되지 않는 보조 파티원이 존재한다면 이 방법을 쓸 필요는 없고 주인공이 전투불능이 된 상황에서의 분기만 구현하면 될 것입니다.
파티원이 주인공 한 명 뿐일 경우 자동 게임오버 방지법을 봅시다.
자, 먼저 이렇게 게임오버 방지를 위한 주인공 캐릭터 한 명을 추가해 줍니다. 이름은 그냥 '게임오버방지' 정도로 대충 아무렇게나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만 지어 줍시다. 그리고 나머지 부분은 건드릴 필요 없이 그냥 OK만 눌러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몬스터 이벤트로 들어가서
이렇게 바꿔 주면 됩니다. 바뀐 점이라면 대미지 처리를 하기 전에 게임오버 방지용 캐릭터를 파티원으로 추가한다는 점입니다.
또 중요한 것은 대미지의 처리를 주인공에게만 적용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파티 멤버 전원으로 하면 게임오버 방지용 캐릭터에까지 대미지가 적용되고 대미지가 누적되면 그 게임오버 방지용 캐릭터도 전투불능에 걸립니다. 이렇게 되면 게임오버 방지용 캐릭터를 만든 의미가 없어지겠지요.
그리고 대미지 처리 후 주인공의 전투불능 여부에 따른 조건분기를 설정합니다. 주인공의 전투불능시 실행될 커맨드를 넣으면 됩니다.
대미지 처리가 끝나면 게임오버 방지용 캐릭터를 파티에서 다시 빼야 하는데 전투불능일 때 그냥 빼면 곧바로 게임오버가 되므로 빼기 전에 먼저 주인공의 전투불능을 해제시켜야 합니다. 물론 전투불능이 아닐 때는 그냥 빼도 무방합니다.
실행해 보면 위 스크린샷처럼 주인공 전투불능시 독자적인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스크린샷으로는 확인이 불가능한 관계로 포스트 끝부분에 동영상으로 첨부합니다.
다음은 몬스터를 공격하면 후퇴하는 연출을 구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임에 따라서는 몬스터를 공격하면 그 몬스터가 한 칸 후퇴하는 연출을 구현해 놓은 경우가 있는데 이를 구현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몬스터 공격시 한 칸 후퇴합니다. 몬스터의 동작을 지정하고 그 지정 동작을 실행하는 방식입니다.
어떻게 지정하는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몬스터의 이동 속도를 한 단계 높입니다. 물론 몬스터가 느린 경우에는 이동 속도 업을 두 번 넣어서 두 단계 정도 높여도 좋습니다. 그리고 주인공의 반대 방향을 향하게 한 후 일보 전진을 넣어 줍니다. 주인공을 등진 다음에 전진했으므로 한 칸 후퇴한 것과 같은 효과가 되겠지요? 그러면 다시 주인공을 향하는 루트를 추가합니다. 한 칸 후퇴하고 주인공을 향하는 건 주인공을 향해 덤벼드는 듯한 효과를 연출하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동 속도를 한 단계 낮춰 원래대로 돌립니다. 두 단계 높였다면 당연히 두 단계 낮춰야겠지요.
중요한 건 옵션에 '이동할 수 없으면 무시'를 체크해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몬스터가 벽에 몰렸을 때 공격하면 후퇴하는 과정에서 벽에 막히고 그러면 벽이 뚫릴 때까지 계속 후퇴를 시도하므로 게임이 무한루프에 걸려버리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몬스터가 벽에 몰려 후퇴할 수 없는 상태라면 그냥 무시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제 게임오버 방지 처리와 몬스터 후퇴를 구현한 장면을 동영상으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됩니다.
여기서 RPG 2000/2003으로 간단한 액알 만들기 강좌 4편을 마칩니다.
5편에서는 마법공격과 민첩성 스탯을 응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