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wan Park :: RPG 2000/2003에서 스플래시 이미지 바꾸기

RPG 2000/2003에서 스플래시 이미지 바꾸기

◆게임 창작 관련/게임 창작 팁 :: 2015. 9. 2. 21:04

알만툴 2000/2003으로 만든 게임을 실행하면 이런 스플래시 이미지가 뜰 것입니다.

이 이미지는 RPG_RT.exe 파일에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굳이 수정하려면 특수한 프로그램으로 RPG_RT.exe 파일을 뜯어고치는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알만툴 2000/2003에서 스플래시 이미지 수정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준비물
- 이미지 바꾸기를 적용할 알만툴 2000/2003용 게임
- 리소스 해커 (Resource Hacker) - [관련 포스트]
- 256색 비트맵을 저장 가능한 그래픽 툴

과정

1. 먼저 RPG_RT.exe 파일의 복사본을 만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복사본을 만드는 이유는 오류가 생겼을 경우 복원하기 위함입니다.

2. 수정할 스플래시 파일을 320*240 해상도의 256색 비트맵 파일(형식은 bmp 또는 png)을 만들어 놓습니다.

3. 만들어진 2.의 파일을 소재관리 기능을 사용하여 xyz 파일로 변환합니다. 320*240 해상도가 지원되는 폴더를 선택한 후 가져오기를 하시면 되는데, 이 예제에서는 게임오버 폴더를 이용했습니다. 중요한 것은 가져오기를 할 때 이미지 포맷 형식을 'XYZ(독자)'에 체크하신 후 가져오기를 하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4. 3.과 같이 가져오신 후 미리보기를 해 봅시다. 이 예제에서는 게임오버 화면으로 가져오기를 했기 때문에 게임오버 화면 설정을 통해 미리보기를 했습니다. 성공적으로 변환되었음을 확인한 후에는 변환된 xyz 파일을 다른 곳으로 옮겨 놓으셔도 무방합니다.

5. 이제 스플래시 이미지를 수정할 게임의 RPG_RT.exe 파일을 리소스 해커로 엽시다. 그러면 여러개의 폴더가 보이는데 그 중 XYZ 폴더를 펼치면 그 밑에 LOGO1 : 0 이렇게 있고 클릭해 보면 위와 같이 나타날 것입니다.

6. LOGO1 : 0에다가 오른쪽 버튼을 눌러 'Replace Resource'를 선택하면 위와 같은 창이 뜨는데 Select File 버튼을 눌러 2.의 과정에서 만들어 놓은 그 xyz 파일을 선택한 후 Replace 버튼을 누릅시다.

7. LOGO1 : 0 리소스가 바뀐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디스켓을 클릭해 저장한 후 리소스 해커를 종료시킵시다.

8. 이와 같이 실행시킨 후 바뀐 스플래시 이미지가 뜨면 성공입니다.

이상으로 나만의 스플래시 이미지 만들기 강좌 포스팅을 마칩니다.
많은 도움 되셨기를 바랍니다.

Today    Yday    Tot
Juwan Park
Juwan Park's blog is powered by Daum and .
Contemporary Blue for .
Designed by Juwan Park. Creative Commons License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