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wan Park :: 코건 어드벤쳐 (COGGON ADVENTURE) 리뷰

코건 어드벤쳐 (COGGON ADVENTURE) 리뷰

▷타작 게임/리뷰, 공략 :: 2015.08.19 15:31

코털닷넷의 코건희(王코털)라는 분께서 RPG 만들기 2003으로 만든 '코건 어드벤쳐'(COGGON ADVENTURE)를 리뷰합니다.

코건 어드벤쳐는 코건(COGGON) 시리즈 중 유일하게 RPG 만들기로 만들어진 작품입니다.
본래 코건 시리즈는 세가의 유명한 '소닉 시리즈'를 패러디 내지는 오마쥬한 작품인데
코건 어드벤쳐에도 이러한 특성이 어느 정도 남아있습니다.
예를 들어 피격당하면 파워 링 흘리는 소리가 난다거나,
스테이지 돌입하면 나오는 그래픽이라거나...

이 스샷은 더 도리토스(The Doritos)에 카메오로 출연한 코건희의 모습입니다. (왼쪽 백곰 옆의 초록색 티셔츠)
더 도리토스에서는 이와 같이 적으로 출연했지만, 코건 어드벤쳐에서는 주인공으로 출연합니다.

어쨌든, 일단 게임을 시작하면...

바로 시작되는 게 아니라 또 메뉴가 하나 나옵니다.
본게임, 게임 저장, 보스 전투, 특별 스테이지, 나가기
참고로 본게임 중간에도 특정 지점에서 이 메뉴로 잠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스토리는 주인공 코건희가 전설의 만화책을 찾기 위해 모험을 떠나는 뭔가 좀 약을 빤 듯한 스토리인데
본게임으로 들어가 보면

마치 DOS 시절 게임을 보는 듯한 그래픽이 인상적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특징으로,

특정 맵에서는 위와 같이 Enter(또는 Space, Z) 키를 눌러 점프를 하여 공중에 뜬 상태로 이동할 수 있는데
공중에 떠 있는 동안에는 적을 공격할 수 있는 상태가 된다는 점이 특정입니다.
그러니까 이 게임은 '날라차기'로 전투하는 게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맵의 특정한 곳에서 Enter 키를 누르거나 메인 메뉴에서 특별 스테이지를 고르면 이와 같은 미니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미로를 돌아다니며 '속옷'이라는 것들을 모으는 것이 목표인데,
속옷은 눈에 보이지 않으며 미로를 돌아다니다가 속옷이 숨겨진 곳을 지나면 자동으로 모아집니다.
그리고, 다 모으면 7권의 만화책 중 한 권씩 얻습니다.

이 게임에서의 마왕성이라고 할 수 있는 '빙쉬당'에서의 마지막 전투입니다.
'싱싱크리스토 백작'이라고 나오는 마왕을 깨면 비로소 엔딩입니다.
(본래 코건 시리즈의 주적은 애자땅콩이었지만 여기서는 바뀌었습니다. 싱싱 크리스토 백작이 애자땅콩을 쓰러뜨리고 코건희에 대항하는 설정입니다.)
만화책 7권을 다 모은 후 깨면 굿 엔딩, 그렇지 못하면 배드 엔딩이 나옵니다.

▶좋았던 점
- 아이디어가 매우 참신하고 심플한 게임성이 좋았습니다.

▶아쉬웠던 점
- 버그가 너무 많았습니다. 예를 들어, 7번째 만화책을 얻으려고 하면 막혀버려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굿 엔딩을 볼 수 없다는 점은 꽤 치명적이었습니다.
- 적에게 피격될 때 무적시간이 없었습니다. 보통 이런 류의 게임은 적에게 피격당하면 다단히트로 순식간에 캐릭터가 죽어버리는 참극을 막기 위하여 잠깐동안 무적 상태가 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만, 무적시간의 부재로 인하여 체력이 순식간에 깎이며 게임오버를 당한다는 점이 꽤 아쉬운 점입니다.
- 맵 중에서 한 번 들어가면 다시 나올 수 없는 구간이 있었습니다. 멋모르고 들어갔다가 그 곳으로 가 버리면 F12 키를 눌러서 게임을 다시 시작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마치며

시도는 좋았지만 너무 많은 버그를 포함하여 위에 서술된 아쉬운 점들을 개선한다면 좀 더 좋은 게임이 되었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그래도 DOS 시절의 향수를 자극하는 그래픽을 포함해서 여러 인상적인 요소들이 있었다는 점은 좋은 점이었습니다.

코털닷넷은 [이 링크]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다운로드 메뉴로 가신 후 'COGGON ADVENTURE'의 다운로드를 클릭하시면 이 게임을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Today 25    Yday 68    Tot 71,746
Juwan Park
Juwan Park's blog is powered by Daum and TISTORY.
Contemporary Blue for TISTORY.
Designed by Juwan Park. Creative Commons License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