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도중 메뉴에서 불러오기 추가 (변, RPG VX Ace용)
◆게임 창작 관련/타작, 변형 소재 등 :: 2015. 9. 23. 23:05RPG 만들기에서는 게임 도중 메뉴 불러오기를 하면 저장 항목은 있지만 불러오기 항목은 없어서 게임 도중 이전에 저장한 상태를 불러오기하려면 메뉴에서 게임 종료 명령을 시행하거나 F12 키를 눌러서 타이틀 화면으로 돌아온 후 불러오기를 해야 하는데요.
스크립트를 수정하면 이런 우회적인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도 게임 도중 메뉴에서 즉시 불러오기 명령을 시행할 수 있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음 스크립트를 복사해서 스크립트창(F11)의 '▼ Materials' 부분 밑에 새 스크립트를 추가해 붙여넣기하시면 됩니다.
# 게임 도중 메뉴에 이어하기 추가 class Window_MenuCommand < Window_Command #-------------------------------------------------------------------------- # * Add Save to Command List #-------------------------------------------------------------------------- def add_save_command add_command(Vocab::save, :save, save_enabled) add_command(Vocab::continue, :continue, continue_enabled) end #-------------------------------------------------------------------------- # * Get Activation State of Continue #-------------------------------------------------------------------------- def continue_enabled DataManager.save_file_exists? end end class Scene_Menu < Scene_MenuBase #-------------------------------------------------------------------------- # * Create Command Window #-------------------------------------------------------------------------- alias newcommand create_command_window def create_command_window newcommand @command_window.set_handler(:continue, method(:command_continue)) end #-------------------------------------------------------------------------- # * [Continue] Command #-------------------------------------------------------------------------- def command_continue SceneManager.call(Scene_Load) end end
이 방법은 RPG VX Ace에서만 가능합니다. (RPG XP와 VX에서는 스크립트의 구조가 조금 다릅니다.)
또한, Yanfly Ace Save Engine과 같은 독자적인 세이브 엔진을 사용하는 경우 이 스크립트를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Yanfly Ace Save Engine에는 저장과 불러오기가 일체화되어 있습니다.)
적용할 경우 아래 스샷처럼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