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wan Park :: '2016/01/02 글 목록

RPG 2000/2003으로 간단한 액알 만들기 강좌 -5-

RPG 2000/2003으로 간단한 액알 만들기 강좌 -5-

RPG 2000/2003으로 간단한 액알 만들기 강좌 4편([바로가기])에 이은 5편입니다.5편에서는 마법공격과 민첩성 스탯 활용을 구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간단하게 민첩성 스탯을 이용한 몬스터 공격 회피력을 구현해 보겠습니다.커맨드를 이렇게 짜 주시면 적당합니다.바뀐 점이 뭐냐고요? 몬스터 명중 난수와 주인공 민첩성 저장 변수가 추가되었다는 점입니다.피격 상황이 발생하면 몬스터 명중 난수를 대입하고 주인공 민첩성을 대입합니다. 그리고 몬스터 명중 난수의 값이 주인공 민첩성보다 더 크면 몬스터의 공격이 명중하고 그 외에는 몬스터의 공격을 회피하도록 처리합니다.즉, 이 알고리즘으로라면 주인공의 민첩성이 높을수록 몬스터의 공격을 회피할 확률이 높아집니다.이 예제에서는 몬스터 명중 난수의 범위를 1부..

RPG 2000/2003으로 간단한 액알 만들기 강좌 -4-

RPG 2000/2003으로 간단한 액알 만들기 강좌 -4-

RPG 2000/2003으로 간단한 액알 만들기 강좌 3편([바로가기])에 이은 4편입니다.4편에서는 자동 게임오버 방지법과 몬스터 공격시 한 칸 후퇴하는 효과를 구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RPG 만들기에서는 모든 파티원이 전투불능이 되면 자동으로 게임오버가 됩니다.기본 전투에는 파티원이 전멸하면 게임오버가 아닌 다른 독자적인 분기를 지정할 수 있지만, 전투가 아닌 필드 위에서 전멸하면 독자분기 지정이 불가능하고 무조건 게임오버가 됩니다.하지만 우회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자동 게임오버를 회피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액알에서 주인공의 체력이 모두 소모되어 전투불능이 되면 게임오버가 아닌 독자분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액알의 경우 파티원이 주인공 한 명일 것이므로 게임오버 방지를 위해 이 방법이 유..

RPG 2000/2003으로 간단한 액알 만들기 강좌 -3-

RPG 2000/2003으로 간단한 액알 만들기 강좌 -3-

RPG 2000/2003으로 간단한 액알 만들기 강좌 2편([바로가기])에 이은 3편입니다.3편에서는 체력 게이지 만드는 방법을 익혀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스크린샷은 '조선에 열린 마계의 문'이라는 게임의 스크린샷입니다. RPG 2003으로 만들어진 액알인데요. 잘 보면 왼쪽 위에 게이지가 있습니다.이와 같이 체력 게이지를 만드는 것은 사용자를 위한 액알 제작자의 배려입니다. 만약 체력 게이지가 없다면 전투를 하는 도중에도 메뉴를 호출해 남은 체력을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안게 될 것입니다. 즉, 체력 게이지를 만드는 것은 굳이 메뉴를 열지 않고도 체력이 어느정도 남아있는가를 보여줌으로써 번거로움을 덜어주기 위한 것입니다. 자, 먼저 체력 게이지를 표시할 이미지가 필요합니다.여기서는 위와 같이 두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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