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wan Park :: 끊어진 자동벽 패턴 구현하기 (RPG VX/Ace)

끊어진 자동벽 패턴 구현하기 (RPG VX/Ace)

◆게임 창작 관련/게임 창작 팁 :: 2014.05.27 21:54

이 블로그에 게시된 [Celianna 타일셋 포스트]를 보면 예제 맵 중에 중세 일본풍 건축물이 있습니다.
그 예제샷 위쪽의 창호지 무늬를 보면 A 타일에 속하는 자동벽입니다.
그러나 이를 그냥 드래그로 그려 넣으면 이 스샷과 같은 패턴이 구현되지 않습니다.
자동벽은 그냥 드래그하면 이어진 형태가 되기 때문입니다.

여기서는 끊어진 자동벽 패턴을 구현하는 방법을 스샷으로 알려드립니다.


먼저, 이와 같이 끊어진 자동벽 패턴을 구현할 자리는 비워둔 채로 적절한 맵을 만듭니다.
여기서 붉은 네모로 된 부분은 본 예제에서 끊어진 자동벽 패턴이 들어갈 자리입니다.


그 끊어진 자동벽의 패턴이 될 모양에 맞춰 벽을 하나 만듭니다. 그리고,


Shift 키를 꾹 누른 채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며 네모 안에 자동벽 패턴이 될 모양이 다 들어가게끔 드래그합니다.


이제 끊어진 자동벽이 들어갈 자리에 Shift 키를 꾹 누른 채로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드래그해서 칠해 주면 이와 같이 끊어진 자동벽이 생기게 됩니다.
VX의 경우는 괜찮지만 Ace의 경우는 이와 같이 그림자가 이상하게 되어 버립니다. 하지만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와 같이 그림자 펜(도구 모음의 검은색 동그라미)을 이용하여 이상하게 된 그림자를 적절하게 지워주시면 완성됩니다.
정말 깔끔하게 완성되었네요.

하지만 다음과 같이 한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이와 같이 끊어진 자동벽 주위로 A 타일에 속하는 타일을 바르면 끊어진 자동벽끼리 서로 이어져 버립니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그 주위를 Shift 키를 누르면서 칠하면 자동벽이 끊어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A 타일의 특성상 Shift 키를 누르면서 칠하면 제대로 칠해지지 않는 타일도 있으므로 다른 A 타일을 먼저 깔고 B~E 타일을 깔기 전에 마지막으로 끊어진 자동벽을 칠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이를 응용햐여 같은 무늬의 끊어진 바닥재도 깔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Today 5    Yday 37    Tot 65,556
Juwan Park
Juwan Park's blog is powered by Daum and TISTORY.
Contemporary Blue for TISTORY.
Designed by Juwan Park. Creative Commons License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