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wan Park :: 프로그래밍 언어 루비(Ruby)

프로그래밍 언어 루비(Ruby)

★프로그래밍/Ruby :: 2015. 9. 12. 21:58


프로그래밍 언어 루비(Ruby)를 시작해 봅시다.

루비(Ruby)는 일본의 컴퓨터 과학자 마츠모토 유키히로(松本行弘; Mats)가 창시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사용하기 쉽고 편하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객체 지향적이고 확장성이 매우 좋다는 특징이 있어 웹 서버 등 여러 곳에서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루비 온 레일즈(Ruby on Rails)가 바로 루비를 기반으로 한 웹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입니다.
RPG 만들기 XP와 VX, Ace에서 사용하는 스크립트 또한 루비로 되어 있습니다.
필자가 학창시절에는 BASIC이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많이 다루어 보았는데, 루비의 언어 구조가 BASIC과 비슷한 면이 있습니다.
물론 문법은 차이가 있습니다. 공통점이 있자면 인터프리터(Interpreter; 코드를 단계적으로 처리) 방식이라는 점입니다.
(사실 BASIC보다도 Perl을 많이 닮아 있습니다. 루비가 Perl을 중심으로 계승된 언어이기 때문입니다.)

루비를 시작하려면 https://www.ruby-lang.org/ko/ ☜ 이 사이트로 들어가셔서 시작하시면 됩니다.
처음 해 보시는 분들을 위해 오른쪽에 '시작하기' 메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배포판을 다운로드해서 콘솔에서 직접 루비 프로그래밍을 해 볼 수도 있습니다. (배포판은 무료 다운로드입니다.)
리눅스 계열에서는 패키지 관리 시스템이나 서드파티 도구를 이용해 설치하면 되고,
윈도우에서는 RubyInstaller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루비로 Hello, world! 출력 프로그램을 구현해 보자면,

puts "Hello, world!"

이와 같이 한 줄이면 충분합니다. 이렇듯 루비는 사용이 매우 간편합니다.

Today    Yday    Tot
Juwan Park
Juwan Park's blog is powered by Daum and .
Contemporary Blue for .
Designed by Juwan Park. Creative Commons License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