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wan Park :: EasyRPG Player

EasyRPG Player

게임 관련 정보 :: 2017. 1. 11. 21:34

오래간만의 포스팅입니다.

이번엔 오픈소스 버전의 RPG 만들기[각주:1]를 지향하는 EasyRPG에서 일단 발표된 EasyRPG Player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아직은 EasyRPG 플레이어만 발표된 상태입니다.)

EasyRPG Player로는 RPG 만들기 2000/2003 게임들을 실행할 수 있는데, 윈도우즈는 물론이고 리눅스, OS X, 안드로이드 등에서도 실행이 가능합니다. 현재 0.5.0 버전이 발표되었습니다.

아직은 플레이어밖에 발표되지 않았지만, 이 프로그램의 의의는 윈도우즈로만 실행이 가능했던 RPG 만들기 200x 게임들을 다른 운영체제에서도 실행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안드로이드도 지원하기에 스마트폰으로도 RPG 만들기 200x 게임을 실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RPG 만들기 200x 게임의 실행이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으로 이미 Choco Player가 있긴 하지만, Choco Player의 경우 게임에 따라 실행이 불안정하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습니다. 하지만 EasyRPG Player에서는 불안정 현상이 발생하지 않고 원활한 게임 진행이 가능합니다.

다만, 아직은 개선해야 할 문제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그 중 몇 가지를 들자면,

  • 전투종료음 등이 무한히 재생되는 문제. 일반적으로 전투종료음 등은 한 번 재생하고 멈추게 되어 있지만 EasyRPG에서는 무한히 재생됩니다.
  • 2003 전투화면에서 파티원 배치를 자동으로 설정시 복수의 파티원이 서로 겹쳐 보이는 문제. 동료 파티원 1명을 대상으로 한 마법이나 아이템 사용시 특히 어느 파티원을 지명했는지 커서로만 알 수 있는 C형에서 파티원 선택이 어려워지게 됩니다.
  • 양손 무기와 방패를 동시에 장비할 수 있는 문제.
  • 전투불능에서 회복하는 아이템 또는 스킬 사용시 체력이 회복되지 않는 문제. 예를 들어 0/200에서 체력 30% 회복하면서 소생 아이템 또는 스킬 사용시 전투불능에서 해제되고 60/200이 되어야 하나 전투불능만 해제되고 0/200으로 남는 문제입니다.
  • 바닥피해 무효화 장비를 착용하더라도 바닥피해 무효화 능력이 발동하지 않는 문제.
  • 게임에 따라 리소스해커 등을 이용하여 그림문자(EXFONT)를 수정한 게임이 있는데 EasyRPG에서는 이것을 적용할 방법이 없습니다. The Doritos처럼 그림문자를 수정하여 사용자의 편의를 도모한 게임이 있는데 이를 EasyRPG로 실행하면 수정한 그림문자가 반영되지 않아 혼란이 심해지게 됩니다.

이런 문제들이 있습니다. 아직은 테스트 버전이고 여러 사용자들이 지적하고 있는 문제들인 만큼 개선을 기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사소한 문제이기는 하지만 지원하는 한글 폰트가 완전하지 않아서 '뷁'이나 '햏'처럼 KS X 1001 완성형 코드에 없는 한글은 표시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EasyRPG 주소: https://easyrpg.org/

EasyRPG 플레이어는 다음 주소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https://easyrpg.org/player/downloads/

안드로이드용 EasyRPG 플레이어의 URL은 다음과 같습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org.easyrpg.player

  1. 카도카와 게임즈에서 발매하는 RPG 만들기 시리즈와는 다른 오픈소스 프로그램입니다. 포토샵-GIMP, MS오피스-리브레오피스 관계와 비슷합니다. [본문으로]
Today    Yday    Tot
Juwan Park
Juwan Park's blog is powered by Daum and .
Contemporary Blue for .
Designed by Juwan Park. Creative Commons License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