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wan Park :: 타일셋 B~E 파일 구조 설명용 이미지 (RPG VX/Ace)

타일셋 B~E 파일 구조 설명용 이미지 (RPG VX/Ace)

◆게임 창작 관련/게임 창작 팁 :: 2014. 12. 30. 21:57

위 이미지는 RPG 만들기 VX/Ace에서 타일셋 B~E에 해당하는 파일의 구조를 나타낸 이미지입니다.

실제로 RPG 만들기 VX/Ace에서 타일셋 B~E를 보시면 8개 열에 32개 행씩 256개(최대 1024개)의 타일칩이 존재하는데
파일을 뜯어 보면 위 이미지와 같이 16열 16행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위와 같은 형식의 파일을 데이터베이스로 가져와서 타일셋의 B~E 구역에 적용시켜 보면
이 이미지에서 붉은색으로 된 부분은 위쪽에, 푸른색으로 된 부분은 아래쪽에 배치됩니다.

그리고, 저 위의 숫자는 타일칩의 ID 번호를 의미합니다.
B~E 타일은 제3레이어에 들어가는데,
만약에 어느 특정 위치에 B 영역의 제2열 제3행(10번 타일) 타일칩을 배정했다고 합시다.
그리고 이벤트의 지역 정보 취득을 통하여 그 위치의 제3레이어 타일칩 ID 번호를 변수에 대입시키면
그 변수에는 '10'이라는 값이 저장됩니다.
만약 C 영역일 경우 저 숫자에 +256을, D 영역일 경우 +512를, E 영역일 경우는 +768을 해서 계산하면 됩니다.
그러니까 D 영역의 144번 타일칩을 특정 위치에 배정하면
그 위치의 제3레이어 타일칩 ID 값은 656이 되는 셈입니다. (512+144=656)

이를 잘 활용하여 스크립트 등을 손봐준다면 좀 더 고급스러운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주: 제1레이어와 제2레이어는 A 영역의 타일셋이 들어가는 레이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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